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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이동 급증하자 수수료 껑충

번호이동 급증하자 수수료 수입 ‘껑충’

최근 통신시장의 과열로 유.무선 번호이동이 급증하면서 가입자들이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내는 번호이동 수수료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휴대전화 번호이동 건수는 119만7천507건으로 4월 83만9천11건보다 42.7%나 늘어나면서 번호이동 수수료도 6억7천만원에서 9억6천만원으로 크게 늘어났다.

지난 1월(35만1천386건)에 거둬들인 수수료 2억8천만원과 비교하면 증가폭이 더 커진다.

결국 1∼5월 사이 가입자가 낸 수수료는 27억7천만원에 달했다.

가입자당 800원씩 내는 휴대전화 번호이동 수수료는 번호이동 처리를 위한 1회성 비용으로 번호이동 업무처리를 담당하는 KTOA가 98%를 차지하고 나머지 2%는 변경전 사업자에게 돌아간다. KTOA는 수수료 수익을 상담원 인건비 및 실시간 처리시스템 유지보수비 등에 투입하고 있다.

번호이동 신청자당 4천원씩 내는 유선전화 번호이동 수수료도 올해부터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이 본격화되면서 껑충 뛰었다.

지난해 5월 1억1천만원에 불과했던 유선전화 번호이동 수수료는 올해 5월엔 4억8천만원으로 늘었다. 번호이동 건수가 2만8천365건에서 12만645건으로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올들어 5월까지 인터넷전화를 포함한 유선전화 번호이동(59만5천208건)을 통해 가입자들이 내야했던 수수료는 모두 23억8천만원으로 지난한해 23억2천만원(57만9천805건)을 이미 넘어섰다.

KTOA는 번호이동 신청자가 내는 4천원 가운데 변경전 사업자에게 979원을 주고 나머지는 KTOA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비용 등으로 충당하고 있다.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가 최대 일주일 가량 소요됐던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을 하루로 단축하게 되면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이 더욱 활성화돼 KTOA에 내는 수수료도 그만큼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KTOA측은 번호이동 업무설비 확충을 위한 기금 조성이 어느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보고 현재 유.무선 번호이동 수수료 인하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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